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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Interface)
클래스를 이용하여 다중 상속을 할 경우 메소드 출처의 모호성 등의 문제 발생으로 자바에서는 클래스를 통한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는다. 다중 상속의 이점을 버릴 수 없기에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중 상속을 지원하고 있다.
인터페이스는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면서, 다른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까지 담당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를 의미한다.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뿐만 아니라 생성자, 필드, 일반 메소드도 포함할 수 있지만 인터페이스는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 포함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 선언
interface 인터페이스명 { ... } // default 접근 제한
public interface 인터페이스명 { ... } // pulic 접근 제한
public interface 인터페이스명 {
// public final field
// public abstract method
// public default method
// public static method
// private method
// private static method
}
- class 키워드 대신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한다
- default, private 접근 제한자를 붙일 수 있다.
- 필드는 public static final, 메소드는 public abstract만 가능하다. (제어자는 생략 가능하고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추가한다)
인터페이스 구현
인터페이스는 추상 클래스처럼 자신이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기에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 줄 클래스를 작성해야 한다.
class 클래스명 implements 인터페이스명 { ... }
모든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지 않는다면,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추상 클래스로 선언한다.
implements 키워드는 해당 키워드가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는 표시이며,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소드를 재정의한 메소드가 있다는 뜻이다.
class 자식클래스 extend 부모클래스 implements 인터페이스명 { ... }
상속과 구현이 동시에 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로부터만 상속 받을 수 있으며, 여러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을 수 있다.
다중 상속의 장점
- 일관되고 정형화된 개발을 위한 표준화가 가능하다.
- 클래스의 작성과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동시에 진행하여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클래스 간의 관계를 인터페이스로 연결하면, 클래스마다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변수 선언과 구현 객체 대입
InterfaceExample ie; // 선언
InterfaceExample ie = null; // null
ie = new InterfaceExample2(); // 구현객체 사용
ie.method01(); // 추상 메소드 호출
InterfaceExample ie = new InterfaceExample2(); // 구현 동시에 객체 대입
- 인터페이스도 하나의 타입이라 변수의 타입으로 사용 가능하다.
- 참조 타입에 속하기에, 객체를 참조하지 않고 있다는 뜻으로 null을 대입할 수 있다.
- 구현 객체 사용시, 변수에 구현 객체의 번지를 대입한다.
- 변수에 구현 객체 대입 후 추상 메소드 호출이 가능하다.
- 변수 선언과 동시에 구현 객체를 대입할 수 있다.
- 객체가 구현 객체라면 다른 객체로 교체해서 대입 가능하다.
참고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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