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작동 원리(인터넷, 라우터, 모뎀, IP)
인터넷
인터넷(Internet)이라는 단어를 Inter-net으로 나누면, 내부 망 이라는 뜻이다. 인터넷의 사전적 정의는 '컴퓨터들이 연결된 통신망'이다. TCP/IP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들이 전세계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이다. 전 세계에 깔린 광케이블 또는 UTP등으로 직접 연결되며 어느 하나에 의존적이지 않고 분산된 네트워킹 시스템이다. 현재는 와이파이라는 기술이 등장했지만, 과거에는 전화선에 종량제 모뎀 인터넷 선을 연결해 인터넷을 사용했다. 하나 이상의 컴퓨터가 통신하기 위해서는 서로간의 연결이 필요한데, 이러한 연결을 통해 형성된 네트워크가 곧 인터넷이다. 하나의 컴퓨터를 다른 하나의 컴퓨터와 연결하는 것을 시작으로 복잡한 수준의 연결로 확장될 수 있다. 계속 연결되면 네트워크는 무척이나 복잡하게 연결될 수 있다. 이러한 연결을 조금 덜 복잡하게 처리하기 위해 라우터가 등장했다.
라우터
라우터(Router)는 하나의 작업을 처리하는 특수한 컴퓨터이며, 라우터가 수행하는 기능은 각 컴퓨터가 원하는 대상과 올바르게 연결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라우터는 또 다른 라우터와 연결되며 네트워크는 확장된다.
모뎀
모뎀(MODEM)은 Modulator-Demodulator의 약어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장치다. 우리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Internet Service Provider, ISP)에게 요금을 지불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인터넷은 보통 전화선을 통해 들어온다. 모뎀은 해당 전화선을 통해 컴퓨터가 서비스 제공 업체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다.
ISP: 특수한 라우터를 관리하며, 다른 ISP의 라우터에도 연결하는 회사로 우리나라에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이 있다.
IP
IP(Internet Protocol) 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를 식별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비에게 부여되는 고유주소이다. 총 12자리로 0~255까지의 십진수로 각각 .으로 구분한 4영역으로 표현된다. 많은 숫자의 조합이 가능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인한 인터넷 사용이 확대 되면서 IP 주소가 부족해,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새롭게 6자리 IP 주소 체계인 IPv6가 나왔다. 컴퓨터만 아닌 스마트폰처럼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장치들은 IP 주소를 가질 수 있다.
IPv4
- 32 bits(약 43억 개)의 값을 가질 수 있는 주소 체계
- 8비트씩 끊어 10진수 숫자로 표기(0~255)
- 각 숫자를 .으로 구분
- 115.68.24.88
IPv6
- 128 bits의 값을 가질 수 있는 주소 체계
- 16진수 숫자 32개로 표기
- 4개마다 쌍점으로 구분 (16bits * 8)
- 2001:0DB8:1000:0000:0000:0000:1111:2222
- IPv4 주소의 고갈을 앞두고 고안되며, 라우팅에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생산
인터넷은 여러 컴퓨터를 연결하는 기술이자 통신망이다.
각 컴퓨터가 서로에게 직접 연결되는 것은 복잡하므로, 라우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모뎀을 통해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인터넷을 제공 받아 각 라우터를 연결한다.
네트워크에 참여하게 되는 컴퓨터에는 고유한 IP 주소가 부여된다.
참고사이트
인터넷의 작동 원리는 무엇일까?
인터넷은 웹의 핵심 기술로, 각 컴퓨터가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해 정보를 주고 받는 컴퓨터 네트워크다. 이러한 인터넷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원리를 바탕으로 작동하는 것일까? 인터넷의 이해
oneroomtable.tistory.com